저작권보호센터, 경기대 원격교육원 등 클린사이트 지정저작권보호센터, 경기대 원격교육원 등 클린사이트 지정

Posted at 2014. 10. 1. 10:51 | Posted in - 중앙통신뉴스[2010~2015]/사회/문화소식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이사장 이상벽) 저작권보호센터는 경기대학교 원격교육원, 바로북, 발해커뮤니케이션을 신규 클린사이트로 지정한다고 1일 밝혔다.

'클린사이트'란 불법복제물 없이 합법콘텐츠만을 유통하는 사이트를 말하며, 문화체육관광부의 후원으로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저작권보호센터에서 위촉한 전문가들의 저작물 합법 제휴 관계 확인 및 불법복제물 유통 여부에 대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지정된다.

이번에 클린사이트로 지정된 '경기대학교 원격교육원'은 경기대학교 대학부설 교육기관으로 국내 최초의 종합대학기반 원격평생교육시설이다.

일반 기관과는 달리 순수교양과 자격증 과정 등의 강좌가 개설되어 배움의 폭넓은 선택이 가능하며, 학점은행제도 학사학위 취득 가능 학점인 140학점 중 84학점 이상을 경기대학교 원격교육원에서 취득 시 경기대학교 총장명의의 학위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수강생에게는 다양한 장학금 제도와 도서관 등 대학캠퍼스 시설 이용, 학생증 발급 등의 복지혜택도 제공된다.

1999년 국내 최초로 전자상거래 개념의 인터넷 전자책 서비스를 출범시킨 (주)바로북이 운영하는 '바로북'은 현재 100여 개의 출판사, 약 1,000여 명의 작가들과 계약되어 장르를 불문한 약 3만 권의 전자책을 서비스 중이다.

또한, 바로북은 PDA 서비스, 일본 원서 판매, 전자도서관 DB 구축 등을 국내 최초로 시도하며 명실공히 국내 전자책 시장의 선구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데, 바로북이 상시 제공하는 다양한 이벤트와 기획전을  활용하면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자책을 불법복제물의 걱정 없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영화로도 만들어진 웹툰 '은밀하게 위대하게', '전설의 주먹' 등의 출판사인 ‘발해커뮤니케이션’은 전자책으로 출판 영역을 확장하며 웹툰과 전자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툰의 연재소식과 단행본 및 전자책 정보, 판타지무협, 로맨스 소설에 대한 출간안내와 리뷰도 만나볼 수 있다.

현재까지 영상(영화, 방송)·음악·교육·전자책(출판, 만화), 게임, 웹툰 등 다양한 장르의 69개 사이트가 클린사이트로 지정되어 이용자들이 불법복제물에 대한 걱정 없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클린사이트 영역을 모바일로 확대 적용하여 콘텐츠 유통 앱(APP)들도 클린사이트로 지정할 계획으로 합법 콘텐츠 유통 앱을 운영하는 업체들의 신청을 받고 있으며,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통해서도 콘텐츠를 안심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저작권보호센터에서는 상시적으로 클린사이트 신청을 받고 있으며, 선정을 희망하는 업체는 클린사이트 홈페이지나 이메일(1982simpson@cpcmail.or.kr)을 통해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다.

중앙통신뉴스/조성빈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수신 hk-7511@hanmail.net

-Copyrights ⓒ네티즌과 함께하는 중앙통신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주.전남.부산.서울 실시간 뉴스 및 동영상제공>
"인터넷 종합 언론사 '중앙통신뉴스'는 포털 사이트 'Daum'과 'NATE'와의 제휴로 기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